그리고 #핵(_핵과 같습니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실제로 전 봤습니다. 핵도 잘 쓰면 말씀하신 것처럼 상호 운용성에 문제가 되지 않겠죠. 하지만 그것을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모든 브라우저를 테스트 해 볼 수 없으니까요. 09.11.07 02:40
딱 두 가지 종류의 핵을 씁니다. 속성 앞에 붙여쓰는 스타핵(*)과 언더바핵(_). 모두 IE 6~7 브라우저들을 위한 핵이죠. IE6를 기준 브라우저로 작업한다는게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경험이 있었고 핵이 상호 운용성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확신 아래 쓰고 있습니다. by 정찬명
1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네, 그렇기 때문에 표준에 기대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 합니다. 하지만 표준 준수의 당위성에 대한 입장은 저희들의 경험이 서로 달라서 약간(?)은 차이가 있는것 같네요.
09.11.07 03:38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좀 알 수 이을까요? 궁금 @..@ 모든 브라우저를 테스트 할 수는 없지만 대다수의 브라우저는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09.11.07 07:56제이슨 NHN 같은 회사나 테스트 할 수 있지 모든 사람이 대다수의 브라우저를 테스트할 수는 없습니다. NHN같은 큰 회사에서 쓰는 방법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이고 효율적인 방법론을 사람들에게 제시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09.11.07 11:40제이슨 처음 CSS 코드에 특정 랜더링 특성을 이용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작자는 IE6에서 깨지니까 이를 핵으로 보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랜더링 특성을 사용하지만 CSS 핵을 실행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09.11.07 11:50제이슨 재미있는 것은 원래 문제를 가지고 있던 코드를 없애고 CSS 핵으로 넣은 코드를 핵을 풀고 적용하면 (테스트해본) 모든 브라우저에서 잘 나왔다는 것입니다.
09.11.07 11:54제이슨 제작자가 CSS 핵을 사용하지 않고 원래 코드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방법을 가지고 있었으면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부터 IE6과같은 브라우저를 테스트하지 않으면 핵을 쓸 수밖에 없게됩니다.
09.11.07 11:55제이슨 CSS 핵을 써야곘다는 이유가 효율성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CSS 핵을 쓰는게 효율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그 사람의 전반적인 작업 방식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고는 CSS 핵은 어쩔 수 없다라고 변을 하죠.
09.11.07 11:59신현석 이거 뭐 질문한번 했다가 되려 제가 혼나는 분위기(-_- )? 한가지 부탁드립니다만 제가드린 질문에 왜 제가 다니는 회사까지 나와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현석님 회사에 질문한것도 아닌데요.
09.11.07 13:08큰회사 작은 회사를 떠나서 개발한 후 다른 브라우저(적어도 그들 기준에 보편적이라고 생각하는)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표준으로 만들면 모두 다 통용된다 하더라도 적어도 현재에서는 퍼블리싱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들 개발 마지막 검수 과정입니다.
09.11.07 13:10그리고 제가 처음부터 문제를 살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으나 현석님께서 말씀 하신 핵이 잘못됐다는 것은 정말 잘못 사용한 것이네요. 핵의 찬반을 떠나서 그렇게 썼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09.11.07 13:12